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생후 12개월 아기의 영양제는 이렇게 챙기자

by 아띠랑스17 2023. 2. 8.
반응형

돌 아기의 면역력은 엄마들의 가장 큰 고민이죠. 이 시기에 아기는 잔병치레가 잦아지고, 어린이집이나 외부 활동을 하는 아기는 더 자주 아프답니다. 그래서 아기 면역력을 키우기 위한 영양제를 찾게 되는데 종류도 너무 많고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정보는 너무 많아 뭘 먹여야 할지 고민일 때 대표적으로 챙겨야 하는 영양제를 알려드릴게요.
 

1. 비타민D

햇빛을 통해 만들어지는 비타민D는 돌 아기에게 필수로 권장되는 영양제입니다. 사냥을 하고 농작을 하던 옛날과 달리 요즘은 하루 중에 햇빛을 보는 시간이 많지 않아 비타민D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아기에게 햇빛을 계속 노출시키는 게 맞느냐?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어린이, 특히 6개월 미만 아이들은 외출할 때 햇빛에 직접 노출하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햇빛에 장시간 노출 될 경우 자외선 차단제를 항상 사용할 것을 권장하는데 이 경우 피부의 비타민D 형성을 방해하게 됩니다. 그래서 실내 활동이 많은 아기들에게 보통 영양제를 통한 비타민D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돌 아기부터는 하루 600IU를 섭취하고 오전에 먹어야 수면에 방해가 되지 않고 식후에 먹는 것이 흡수가 잘 되는 점 참고해 주세요.
 

2. 유산균

유산균의 중요성은 남녀노소 불문하고 갈수록 증대되고 있어 돌 전부터 꾸준히 먹이는 게 좋습니다. 편안한 장 활동을 위한 것도 맞지만 사실 장 건강은 면역력과 아주 관계가 깊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 세포 중 70%가 장에 밀집되어 있어 배변활동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면역 기능, 신진대사 기능, 크고 작은 질병 예방 기능을 모두 아우르고 있습니다. 더불어 장내 유익균을 지켜야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면역기능과 소화기능이 미숙한 아기에게 유산균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유산균 섭취를 통해 배앓이, 설사, 로타바이러스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넘어가면서 변비로 고생하는 아기들이 많기 때문에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아기는 성인과 달리 장내균총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균주로 이루어진 아기용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유산균의 종류는 수없이 많고 모든 균주가 효능이 있거나 입증이 된 것이 아니므로 아기의 건강 목적에 따라 효능이 입증된 특허균주의 유산균 제품을 고르도록 합니다. 
 

 3. 아연

아연은 항염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피부 상처의 재표면을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아기 기저귀 발진 방지제로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습니다. 아연 결핍 시 성장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더라도 세포 분열이나 증식, 뼈조직의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아 키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 체계를 손상시켜 감염 가능성을 높입니다. 유아기 때부터 적정량의 아기 아연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 면역력이 강화되어 감기에 걸릴 확률이 줄고 감기에 걸린 아기 역시 치유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뇌 기능 발달로 학습 능력 및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고 보고 될 정도로 뇌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돌 아기의 경우 하루 권장 섭취량은 2~4mg으로 연령의 따라 1mg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해진 용량 이상을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성장에 도움을 주는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니 주의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4. 철분제

아기에게 철분은 두뇌 발달에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건강하게 태어난 아기는 뱃속에서 미리 6개월치의 철분을 받아서 태어납니다. 그 이후에는 모유나 분유로 부족한 철분을 보충했다면 이유식을 시작하는 단계인 돌 아기는 음식으로 철분을 보충해야 하는데 초기부터 고기를 매일 먹이라고 권장하고 있으며 고기 중에서도 붉은 고기에 철분이 많습니다. 아기가 철분이 부족하면 식욕이 없고, 짜증을 자주내고 보채고 잠도 깊게 들지 못합니다. 외관상 보이는 증상은 결막, 입술, 손톱 등이 창백합니다. 이럴 경우 빈혈을 의심해 볼 수가 있는데 이 시기에 아기에게 음식으로 철분을 섭취하는 게 제일 좋지만 매끼 식단으로 부족한 경우 영양제를 통한 보충이 필요합니다. 철분은 부족해도 문제지만 과다해도 문제이므로 꼭 의사의 처방으로 먹여야 합니다. 식사를 잘하거나 고기를 잘 먹는 아기라면 따로 보충을 해주지 않아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